초대의 글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74년 역사를 가진 대한금속·재료학회가 처음으로 새로운 시도를 합니다. 2020년도 임시총회 및 춘계학술대회는 COVID-19로 인한 팬데믹 상황 속에서 비대면 형식인 Virtual conference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학술대회를 통해서 우리 학회는 온라인 학술대회의 새로운 기준을 마련하고, 학술대회 프로그램의 내실화 및 전문화를 강화하여 금속 및 재료 분야의 선도적인 학회로서 다시 한번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학술대회를 시도하는 첫걸음인 춘계학술대회에 학회 모든 회원님들을 초대하오니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이번 춘계 학술대회에서는 그 동안 금속·재료 각 분야 회원님들께서 열심히 연구한 약700여편의 수준 높은 논문이 16개의 전문분야 심포지엄과 26개의 일반세션에서 3일간 발표될 예정입니다. 새로운 학술 분야를 발굴하고 관련분야 연구를 선도하기 위해 개설된 New Horizon 심포지엄은 인공지능 분과 창립기념 심포지엄으로 진행됩니다. 그 외 적층제조 및 분말 심포지엄, 소재·부품·장비 진행 현황 및 경쟁력 강화방안 심포지엄 등 다양한 심포지엄은 각계 연구 개발자 분들의 정보 교류를 활성화하여 국내 외 금속·재료 분야의 미래 경쟁력 기반을 다지고 학술 및 기술연구의 융합을 도모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금번 학술대회에서도 미래세대 학생들을 위해 폭 넓은 배움의 장을 만들어 주고자 진행하는 Tutorial Session을 춘계학술대회 전날인 14일에 진행하여 Tutorial Session의 집중도를 높이고, 춘계학술대회의 다른 발표의 참여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회원 여러 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학술대회는 우리 학회 회원들의 연구 역량과 발전 의지를 확인하고 산·학·연이 교류하는 뜻 깊은 자리입니다. 비록 Virtual conference로 진행되어 현장 대면 교류가 어렵게 되었지만, 이번 학술대회는 Virtual conference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대한금속·재료학회 회원 들의 학문적 발전과 성과를 만끽할 수 있도록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애정을 기대 합니다.

다시 한 번 대한금속·재료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참석해주신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회원 여러분의 건강과 평안을 기원 드립니다.

2020년 6월 24일
대한금속·재료학회 회장 한 정 환